사이보그(Cyborg)를 소재로 한 문학 작품, 영화는 무수히 많다. 인류의 사이버 스페이스를 향한 꿈은 인류사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사이버라는 접두사가 들어가는 단어를 우리는 수도 없이 듣는다. 사이버 스페이스, 사이베리아, 사이버노트, 사이버섹스, 사이버페미니즘 등등. ‘사이버’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쿠베르난(kubernan)에서 유래한 단어로 ‘조종하다’, ‘안내하다’, ‘통치하다’ 혹은 ‘제어한다’는 의미이다. 사이버 스페이스(cyber space)라는 단어는 1984년에 출간된 위리엄 깁슨의 공상 과학 소설인 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처음 사용된 신조어로, 소설 속의 주인공은 컴퓨터를 자신의 뇌와 직접 연결하여 컴퓨터 가상공간을 경험한다. 1)1) Joanna Buick, - 무엇이 세계를 움직이는가, p.4-8
그렇다면 관연 사이버스페이스란 무엇이며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인가 사이버스페이스는 국제적인 통신에서의 정보처리기술, 저장 및 재생과 화상, 음성 재생기술이 시기적절하게 어우러진 것이다. 즉 현재 지구상 어느 곳에나 존재하는 그물처럼 엮안 통신망에 접속된 컴퓨터 군으로 정의가 가능하다.
기업체, 대학 구내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국제적인 온라인 서비스망은 바로 사이버 스페이스의 원시적 형태이다. 본격적인 사이버 스페이스의 원형은 바로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다. 95년의 통계를 따르더라도 인터넷은 전세계 159개국의 통신망과 연결되어있으며, 네티즌(인터넷 가입자)만 해도 5000만명정도로 추산된다.2)2) 한국 경제 신문, 95년 3월 29일자.
여타 컴퓨터 네트워크를 포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전지구 차원의 사이버 스페이스의 둥장의 가능성이 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