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의 중요성
지구상의 물은 해양, 하천, 호수를 이루면서 토양, 대기, 생물체 등에 다양 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자연계에 고체, 액체, 기체 상태로 존재하며, 생태계 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물은 생명체의 조직에 있어서 아주 중 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지구상에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는 우리 몸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환경 중의 물과 에너지를 섭취하고 배설하는 신진대사를 계속해야 합니다. 매일 2리터 가량의 물을 섭취해야 살며 체내의 물을 20%만 상실해도 죽음에 이릅니다. 물은 곧 생명의 원천입니다. 지구의 물은 97%가 바닷물이고, 2%는 얼음으로 되어 있어, 우리들이 실제로 쓸 수 있는 물은 1%도 채 안됩니다. 그 물은 강과 호수, 시냇물, 지하수에서 공급됩니다.
그런데 우리의 식수로 이용되는 강과 호수는 지금 인구증가와 산업활동의 강화에 따른 생활하수, 축산폐수, 골프장의 농약, 가두리 양식장의 사료와 분뇨, 산업폐기물에서 용출되는 카드뮴, 납, 수은, 시안 등 무서운 중금속들이 제대로 정화되지 않은 채 마구 흘러들어 가고 있습니다. 산업 폐수에 포함되어 있는 미량의 중금속들은 하천 생태계에 큰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그 물을 마시는 인간에게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또 양식장의 사료나 분뇨는 물의 부영양화를 발생시켜 용존 산소량을 줄어들게 하여 물의 자정 능력을 줄어들게 만들고 있다. 지하수 역시 심각한 상태로 오염되어 있다. 최근 환경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시, 농촌, 공단지역 774곳의 지하수 가운데 17%(132곳)가 인체에 치명적인 중금속에 크게 오염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깊은 땅 속을 흐르는 물마저도 믿을 수 없게 된 실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