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선교

1. 커뮤니케이션 선교.hwp
2. 커뮤니케이션 선교.pdf
커뮤니케이션 선교
커뮤니케이션 선교

I. 서 론
선교(mission)라는 말은 라틴어의 ‘보내다'(mitere)에서 파생되었으므로 “보냄을 받아 일하는 것”이라고 어원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을 다시 구체적으로 풀이하면, 선교란 “한 사회(문화권)에서 다른 사회(다른 문화권)로 보냄을 받아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다른 사회(문화권)는 다른 세계관이 지배하는 영역이다. 그러므로 선교사는 타문화권의 세계관(가치관)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춰야 한다. 타문화권의 세계관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하다.
“복음을 전하는 것” 역시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이다. 즉 선교지에서 전도하고, 설교하고 가르치는 모든 행위는 커뮤니케이션의 범주에 드는 일인 것이다.
타문화권의 세계관을 올바로 이해하고, 또 복음을 바로 전하기 위해 선교사들이 숙지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간략히 고찰해 본다.
II.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A. 일반적 정의
Charles Cooley는 커뮤니케이션을 “인간관계가 존재하고 발전하는 메커니즘(mechanism)-즉 정신의 모든 상징과 의미를 공간적으로 전달하고 시간적으로 보존하는 일체의 수단”으로 정의했다.
혹자는 “두 사람 이상의 인간관계 사이에 존재하는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의사표현과 반응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Norman Lobsenz & C. B. Bum). 이러한 정의들을 축약하면 커뮤니케이션은 “의미의 전달”이다.
B. 신앙적 정의
Roger Mehl은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의 대화”로, Sören Kierkegaard는 “상대방에 대한 단순한 정보나 지식의 전달만이 아닌, 자신과 만나고 하나님과의 만남을 갖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III.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