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 언어음의 바탕

1. 음운론- 언어음의 바탕.hwp
2. 음운론- 언어음의 바탕.pdf
음운론- 언어음의 바탕
음운론 : 언어음의 바탕
(Phonology : The Sound Patterns of Language)

음운론이란 언어음이 체계를 이루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우리가 배우는 언어의 속에 어떤 음이 나타나고 이들이 어떤 체계를 이루고 있는지 배우는 것이다. phonology는 두 가지 의미로 쓰일 수 있는데 하나는 화자의 정신문법에 들어있는 음과 음 바탕의 표상을 가리킬 수도 있고 하나는 한 언어 혹은 인간언어 전체의 음 바탕에 대한 연구를 가리킬 수도 있다. 우리가 한 언어를 안다는 것은 그 의미를 알고 식별하고, 창의적으로 만들고 말할 수 있고 어떤 음이 한 단어의 종성에 올 수 있으며 어떤 음이 초성에 올 수 있는지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단어의 초성으로 어떤 음의 결합은 올 수 없다는 것을 안다. bnick는 결코 가능한 단어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는 것이다.

형태소의 발음
음운지식은 우리가 여러 상황 속에서 형태소를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가를 결정해 준다.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발음되는 여러 가지 변화들을 살펴보자.
*복수형의 발음
복수형을 만들 때 -s, -es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지도 하지만 child의 복수형이 childs가 아니라 children인 것과 같이 불규칙 동사도 있다. 복수형을 발음할 때, 단수형 끝에 유성 치경마찰음 [z]를 붙여서 만들기도 하고 슈아와 [z]를 붙여서 만드는 경우도 있다. 그것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형태소의 여러 가지 발음이 나타나리라고 예상되는 음운환경을 보여주는 도표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발음형태의 전문용어를 이형태라 하고, 음운적 상황은 종종 환경으로 일컫기로 하자.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