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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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인생
*독서의 5단계
1.인지의 단계:시각적,크기,색 등 2.단어의 의미획득:사전적의미 획득 3.단어의 결탁으로 새로운 의미망 생성:부가적 의미 획득 4.충동(격) 받아들임:신체적,자극적,충동 5.정서의 획득:작품의 체질화

<문학과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가 가지고 있는 격앙,긴장,흥분,억제
*외국인이 보는 한국인:자기 중심적이다.
-전쟁이후:회복이 아니라 갈등에 의한 egoist
*60년대 일제시대와 6.25를 거친 사람들이 극단적인 자기중심적이 됨
-도덕적인 타락도 심화됨
-교육의 투자로 지성인의 의식 발생:4.19
-대학생의 적은 숫자로 인한 책임의식->egoism은 있음
*70년대:minor league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
*80년대:실천적 성격의 문학 강함,문학작품의 사회참여 가능성 보임,좌파 상업주의 나타남, 격앙된 이데올로기를 만듬
*90년대:좌파 상업주의에 대한 반성, 역사소설(좌파 상업주의에서 눈을 돌려 역사에 관심),많은 페러다임 등장,서민중심의 방향성을 찾아옴,문화가 예술이라는 소규모로 왜곡
*문화=정서(창조하는 정신 필요->예술로 가능->문학은 예술 활성화의 전초적인 지평 만듬
*정서발전->수많은 구성점 생김->새로운 가능성 생김->문화의 발전
*문학과 이데올로기:문학작품에 담겨진 이데올로기가 있고,문학작품 자체만봐도 이데올로기가 된다.
*문학작품은 이데올로기를 격앙되게 나타내지 않고 많은 미정점을 나타내야 한다
*문학에서 이데올로기 채택
-이데올로기라는 허위의식에 빠질 수 있다
-이데올로기가 왜곡된다
-특정사람,특정집단에 집중되고 있다
*문학자체의 이데올로기:문학 지상주의
*문학이 예술의 중추라고 말하는 것은 문학이 이데올로기를 배재했다는 이데올로기 발생
*-문학은 이데올로기와 독립일 수 없다
-문학은 이데올로기의 도구일 수 없다(이데올로기가 있되 보이면 안된다)
-문학은 이데올로기와 독립일 수 없고,도구일 수는 더욱 없다
-선전문학
*-문학과 이데올로기가 적절한 관계유지-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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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