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르몬토프의 낭만주의는 낭만적인 것과 사실적인 것의 종합이라고 볼 수 있다. 그에게 낭만적인 것은 그가 현실을 뛰어난 직관으로 포착하고 인식하는 데에서 두드러진다. 그는 결코 현실을 그대로 고찰하거난 묘사하지 않는다. 또,그의 낭만주의에 있어서의 특징은 부정적인 요소가 지배한다는 것이다. 즉, 현실의 암울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그의 낭만 정신을 일깨운다. 그가 자주 사용했던 이미지도 악마,악의,빛,천사,선등으로 암시되며 이것은 한 축을 이루고 상호 연관속에 존재하고 있다. 레르몬토프의 낭만정신은 대립적인 구도 속에서 특징을 갖는 반면에 또한편으로는 그의 사실 정신에 의해 규정되어기도 한다. 그의 낭만적인 힘은 그 자체로만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사실적 정신이 낭만 정신 앞에 나타나 진로와 깊이를 재단하면서,균형잡힌 낭만 정신으로 이끌게 하는 것이다.
푸쉬킨에게서 시작한 이 종합의 명제가 레르몬토프에게 있어서 그 완성의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이다.
2)푸쉬킨과 레르몬토프의 비교
푸쉬킨의 성장과정과는 달리,레르몬토프는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외할머니의 보호아래 자란 이래 외할머니의 잦은 아버지에 대한 질책과 욕설을 듣고 자랐다. 아버지에 대한 어린 마음의 동정심과 열등감은 반항심으로 발전하면서 그의 성격은 내성적이고 비타협적인 방향으로 형성되었다. 이래서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며 밝은 푸쉬킨의 시적 성향과는 달리 레르몬토프는 회의적이고 어두운 자기 중심적인 시인으로서의 모습을 나타내게 된다.
3)작품의 인물 분석
우리 시대의 영웅-19c러시아 청년의 고뇌를 그린 위대한 작품.
작가 나름대로 논리를 가지고 목차를 정함.
시대별로 나열을 하면
따마아니-공작 딸 메리-운명론자-벨라-막심 막시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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