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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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송명 유학의 이해 (1)

1. 신유학의 발생
유학은 공자(孔子)에 의해 창도되어 한 대(漢代)에 이르러 동중서(董仲舒)에 의해 종교적인 색체가 농후한 신비주의로까지 변모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대를 거쳐 수․당시대에 이르러서는 불교와 도교의 융성에 반비례하여 유학은 그 사회적 영향력이 점차 미약해져 사상적 위기에 직면하자 당․송 이래 유학자들은 국면을 반전시키는 것을 공통된 최대의 임무로 여기고, 유학 부흥의 사명을 이룩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유학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오면서 한(漢) 이후의 유학과는 다른 경향을 가진 학파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다만 선진 유학(先秦儒學)에서 어떠한 관점을 이어받았느냐에 따라서 학파 간의 학문적 입장의 차이는 존재하였다.
송대 이후 새롭게 형성된 송명 유학의 여러 학파를 총칭하는 용어 중에서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것이 ‘신유학(新儒學)’이다. 송대의 여러 유학자는 각기 다른 각도에서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책을 모색해 나갔으며, 그 과정에서 지역적인 색채를 가지는 여러 학파를 형성하였다. 이후 대립과 논쟁, 흡숭의 과정을 거치면서 몇몇 학파는 쇠락하였고, 몇몇 학파는 흥성해지면서 점차 역사적으로 부여된 임무를 완성해 나갔으며, 그 결과 신유학을 이루어 내었다.

2. 신유학 발생의 배경
1) 경제적 배경
송대에 있어서 사회와 경제의 변화, 발달을 가능하게 만든 기초적 조건과 바탕을 마련한 것은 당 중기 이후 송대에 걸친 지속적인 농업 생산력 발달이다. 이와 같은 농업 생산력의 발달은 결과적으로 토지 소유제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새로운 사회 계층을 성립시키는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하였다. 종래의 폐쇄적인 특권적인 문벌 귀족 계층은 점차 사라지고, 관직과 향촌을 기반으로 하는 비교적 개방적인 성향을 가진 신흥 지주 계층이 새로운 지배층으로 등장하였다. 이들 중에서, 과거 제도와 관련해 송대 사회의 새로운 계층으로 등장한 지식인 계층인 사대부(士大夫) 중심으로 신유학이 전개되었다.
2)정치적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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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