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

1. 물리학.hwp
2. 물리학.pdf
물리학
1.물리학이란
자연과학의 기본적인 부문의 하나이며, 생명이 관여하는 생물적 자연 이외의 무기적 자연의 논리성을 자연현상의 합법칙성(合法則性)으로서 인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자연현상을 양적(量的)으로 파악하고 자연법칙을 엄밀한 수학적 형식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연의 논리성을 현상의 인과적인 추이로서 기술한다.

이와 같은 자연인식의 방법이 확립된 것은 여러 과학 중에서 물리학이 가장 빠르며, 이 때문에 물리학은 정밀과학의 전형으로 간주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연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법칙의 인식이라는 형태로 집중적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법칙의 인식에는 현실의 현상으로부터 본질적인 것을 추출하는 작업이 필연적으로 따르고, 그 추상도(抽象度)에 따라서 법칙에도 특정 현상에만 성립하는 특수성이 강한 것부터 모든 현상형태를 통하여 성립되는 고도의 보편성을 가진 것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물리학은 여러 현상 속에서 가장 기초적인 물질의 운동형태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그 법칙이 매우 추상도가 높고 고도의 보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리학이 자연의 여러 과학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과학이고, 작게는 물질의 극미(極微)의 세계부터 크게는 우주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역에까지 걸쳐서 정리된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는 것도 이러한 의미에서이다.

또, 보다 기초적인 대상을 지향하고 보다 보편적인 법칙을 추구한다는 기본적인 성격은, 오늘날까지 형성되어 온 역사적 과정에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각각의 자연인식 단계에 따라서 상대적인 타당성을 가진 몇 개의 이론체계의 발생으로 반영되어 있으나, 이러한 경향이 장래에도 계속된다는 것은 필연이다. 즉, 물리의 세계는 이미 완결된 닫힌 세계가 아니고, 항상 보다 기본적인 자연인식의 확립을 지향하는 미완결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2.물리학의 기원
....
공학,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