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의 경제 발전과정
1. 제1시기 : 국민경제의 회복과 개조 시기 (1949 ~ 1957)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 정부는 국민경제를 회복하기 위하여 3년 간에 걸친 중대한 조치를 단행
① 관료자본의 몰수
관료자본은 주로 소수의 관료자산계급에 의해 통제되는 봉건 매판성(買辦性) 국가자본주의 경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국민당 정부가 전복된 후에 관료자본은 모두 신 중국 정부에 몰수되어 국영경제로 전환되었다.
② 토지개혁의 완성
구 중국은 농촌인구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지주와 부농이 소유하고 있는 경지가 전국 경지의 7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농촌인구의 90% 이상인 빈농(貧農)과 고농(雇農) 중농(中農)이 차지하고 있는 경지는 30%에도 못 미쳤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토지개혁이 전국적으로 전개되어 1952년 말에 이르러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토지개혁을 통하여 무수한 농민들은 토지를 분배받게 되었으며, 이로부터 2천년 간 중국에 지속되었던 봉건 지주계급 토지소유제는 철저하게 폐지되고 농업생산력은 활기를 찾게 되었다.
③ 재정의 통일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재정경제 사업 중의 혼란 현상을 극복하고, 재력(財力)과 물력(物力)을 집중적으로 투입하여 당시의 어려운 재정경제 국면을 전환시키기 위하여, 중앙정부에서는 1950년 3월부터 국가 재정경제에 대한 통일된 관리와 지도를 시행하여 전국의 재정수지 물자관리 현금관리를 통일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