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며
이 보고서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에 대한 보고서이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이며” 그리고 성공과 실패의 잣대는 무엇인가에 대한 간략한 정의가 있어야만이 이 보고서의 기준이 잡힌다고 생각한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을 다루기 전에 우선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알아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반적으로 개인, 집단, 조직과 같은 사회적 주체들간에 어떤 의미가 담긴 메시지나 정보를 상호교환하여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을 말한다. 그렇다면 기업 또는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먼저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한 학자들의 견해를 알아보자.
먼저 르위스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구조(사업조직, 산업조직, 정부조직, 교육 조직) 속에서 관리자, 종업원, 동료들 상호간 또는 집단간에 정보 전달의 발전된 기술이나 메시지를 통하여 메시지, 관념, 태도를 공유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즉, 의미 공유를 얻어내기 위한 메시지의 교환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한편 존슨은 커뮤니케이션이 조직 속에 있는 있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그 자체가 조직하는 과정이라고 하면서, “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공식조직의 상황 내부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기보다 일정한 성과(조직의 정보와 통합)을 갖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킨다”라고 했다. 즉,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무엇인가 기능을 갖는 것이라고 보는 설득적 입장에 있다.
플랜티와 맥헤이버는 경영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단지 의사소통의 기술로만 볼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인간관계로 보아야 한다는 가장 폭 넓은 개념정의를 하기도 한다.
이상의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키는 말로써, 비단 협의의 의사소통 즉 정보적 수단 및 설득적 수단 그리고 비언어적 수단을 통한 것뿐만 아니라, 광의의 인간관계까지를 포함하여 조직내 구성원간의 공감대의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는 제반 의미. 의견. 정보상의 소통활동을 일컫는 것으로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