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고래

1. 칭찬고래.hwp
2. 칭찬고래.pdf
칭찬고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조천제 옮김)21세기북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테마 북으로 선정되었던 경영 지침서, 자기 계발 분야 도서.
더욱이 기업들의 단체 구입 신청도 줄을 잇고 있다 하여 지적 호기심을 자극했던 책이다. 책을 읽기에 앞서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칭찬과 고래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한 번 해본다. 이야기 형식으로 되어있고 부분마다 지침이 제시되어서 읽기엔 쉬었지만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어 많은 생각이 필요한 책이다. 知 行 合 一!!
어렵지만 나를 믿고 행동의 기대감으로 첫 페이지를 연다.
이 책의 요지는 칭찬을 하면 긍정적 인간관계를 유치할 수 있고 조직원의 성과 향상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결과, 그 결과에 대한 칭찬의 기술도 제시한다.
무게 3천 톤이 넘는 범고래가 관중들 앞에서 멋진 쇼를 펼쳐 보일 수 있는 것은 고래에 대한 조련사의 긍정적 태도와 칭찬이었다. 사람의 경우도 칭찬엔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 잘 한 일을 칭찬 해주었을 땐 더욱 잘할려고 한다. 한 예로 어린시절 부모님한테 칭찬을 받고 싶어 노력했던 기억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의 회사와 가정에서는 잘 할 땐 무관심하다가 잘못한 일만 하기를 기다렸다는 듯 무언가 잘못 됐을 때 화부터 낸다. 즉 칭찬의 방법을 모르고 있다. 이 책에선 ‘고래반응’ (명확한 목표 또는 기대 수준과 같은 방향인 부분에 대해서 칭찬을 하고 구체적으로 언급)처럼 사람들을 생산적이고 능률 지향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발견해 일의 성과가 기대수준과 같았을 경우(you excellent!!) 칭찬하라고 방법을 제시한다. 따라서 조직의 좋은 성과와 개선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칭찬의 힘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된다.
하지만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이때도 칭찬을 해야 하나
‘전환반응’ (질책이나 비난보다는 문제를 파악하는데 에너지를 전환)하라고 제시한다.
....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