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의발전과정

1. 경영이론의발전과정.hwp
2. 경영이론의발전과정.pdf
경영이론의발전과정
경영이론의 발전과정

경영이론이 체계화된 것은 19세기 말 무렵이지만 그 이전에도 경영학적 사고는 존재했다고 볼 수 있다. 고대의 지도자들이나 교회도 오랫동안 경영활동을 해왔다. 그러나 산업혁명과 함께 대규모 사업장을 관리할 필요에 직면하면서부터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했고 이것이 경영이론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고전적 경영기법

19세기 말부터 산업 확장이 급속히 이루어지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이 연구되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현대 경영학의 뿌리를 이루는 고전적 경영기법이다. 고전적 경영기법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테일러를 중심으로 프랭크와 릴리안 길브레드 등이 형성한 과학적 관리기법, 프랑스의 기술자 헨리 페욜이 확립한 관리적 원칙, 막스 베버가 고안한 관료제 조직 등을 들 수 있다.
고전적 경영기법은 경영자들이 점점 커지고 복잡해져가는 조직을 과학적으로 경영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조직을 기계의 집합체로 다루었다는 점, 개개인을 인격체로 인정하지 않고 기계의 부품으로 간주하는 경향, 조직의 외부환경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 등에서 비판을 받았다.

행위과학적 관점

고전적 경영기법이 생산성 향상에 크게 공헌하였지만 환경이 복잡해지면서 관심의 초점은 바뀌어갔다. 20세기 초반부터 종업원들의 고용과 훈련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생겨났고 작업장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행위과학적 관점은 고전적 경영기법과는 달리 인간 그 자체와 조직 속에서의 집단행동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1924년부터 실시된 호손실험은 메이요를 비롯한 연구자들이 조명의 변화가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메이요는 종업원들에게 생긴 새로운 사회적인 환경 이 생산성을 증가시킨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는 경영자의 관심을 인간적인 요소로 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경영학적 사고의 전환점이 되었다.
....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