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이상향의 대명사가 되었고, 또 유토피아문학 장르의 창시로서 후대 문학에 영항을 준 이작품의 독후감을 쓰기전에 유토피아의 개념부터 알아야 할꺼 같아 자료를 찾아 보았다
〈Utopia〉개념의 역사적 기원은 모어에서 비롯된다. 그러나〈u-topia〉라는 말의 원어는 그리스의no-where와 good-place에서 유래한다. 그러므로 이미 〈유토피아〉라는 말 자체에는 두 가지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것은 〈이 세상에 없는 곳〉,〈비현실적〉이고〈실현불가능한 것〉,〈환상적이고 공상적인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유토피아는 인간의 가장 고귀한 포부를 표현해 준다.〈더 좋은 사회〉와〈더 좋은 세계〉에 대한 꿈과 동경, 그것의 가능성에 대한 사색, 그러한 이상이 실현되리라는 기대와 희망이 그것이다.
유토피아는 토마스.모어가 1516년에 간행한 정치적 공상을 담은 이야기형식의 저서. 라틴어로 쓰여졌으며, 정식의 제명은 《사회의 가장 좋은 정치체제에 관하여, 그리고 유토피아, 새로운 섬에 관한 즐거움 못지않게 유익한 황금의 저서》이다. 가공의 인물 히틀로다에우스가 신세계에서 보고 들은 가공의 여러 나라들, 특히 유토피아에 관해서 모어와 서로 이야기하는 형식을 취한다. 주로 당시의 유럽사회를 비판한 제1권과, 이상적인 사회 유토피아를 묘사한 제2권으로 되어 있다.
주인공이 라파엘이라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 이작품은 어떻게 보면 완전한 공산주의 사회를 나타내고 있다 공동생산, 공동분배, 공동생활 유토피아의 목적은 사람들의 노동을 최소로 줄이고, 생산량은 최대로 높여, 궁극적으로 모둔 사람들을 지루한 노동에서 해방하고 그들이 자신의 인격 계발과 정신적 쾌락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