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독후감은 책의 내용에 대한 소개와 자신의 감상이 적절히 어울어진 것이다. 어떤 학생은 책 내용만 장황하게 늘어놓고 독후감이라고 제출하는데 그것은 책의 요약이지 독후감은 아니다. 읽은 책의 대략적인 성격을 소개하면서 자신이 가장 감명 깊게 읽었던 부분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나가야 한다. 말 그대로 독후감은 독서를 한 뒤의 느낌을 적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독후감은 독서 내용과 관련하여 가장 가치있는 생각을 가진 글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책을 깊이있게 읽고 여러 측면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상이 풍부하고 깊이있게 드러날 수 있다면 좋은 내용의 독후감이 된다.
2. 독후감의 형식
- 독후감은 일반적인 형식에 스스로 독창적인 형식을 첨가하여 이루어진다. -
독후감은 수필에 해당하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형식은 없다고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책을 읽게 된 동기, 책의 개략적 내용 소개, 독서 후의 감상, 교훈' 등의 순으로 적게 되나 꼭 그것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책을 읽게 된 동기는 오히려 적지 않는 것이 글을 간결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고등학생 정도의 수준이라면 글의 내용 소개와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함께 적어나가는 것이 가장 보기가 좋다.
....